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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역사의식과 불교적 역사의식
Ⅲ. 역사의식과 고려시대 역사의식
Ⅳ. 역사의식과 연표학습
Ⅴ. 역사의식과 춘원 이광수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역사적 지식은 주의 깊게, 비판적으로 구성된 기억일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그것만으로도 역사적 지식은 시민으로 하여금 현명한 정치적 결단을 내릴 수 있도록 돕고, 개인적 생활을 풍요하게 하는 데 기여한다. 만일 한 개인이 기억을 상실한다면, 그는 정체성을 잃게 되고 타인과의 정상적인 인간관계가 어렵게 될 것이다. 비록 기억의 상실이 그의 개인적 일상생활을 곧바로 마비시키지는 않겠지만 그를 갖가지 어려움에 처하게 할 것이다. 집단 기억으로서의 역사에 대하 무지도 유사한 결과를 가져온다. 다른 나라, 다른 문화와의 접촉을 수반하는 행위를 안내하는 지침을 얻지 못할 것이다. 또, 민주주의 사회의 시민성을 함양하고, 공공 정책의 결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자면 역사 지식 속에 내포된 정보와 교훈과 신념을 필요로 한다. 만일 한 인간이 시민, 국민 혹은 민족으로서 공유해야 할 집단 기억으로서의 역사를 알지 못한다면, 그는 주어진 상황 속에서 무엇을 행해야 하는가에 대한 방향성을 잃게 될 것이다.
본문내용 역사의식 Ⅳ. 역사의식과 연표학습 Ⅴ. 역사의식과 춘원 이광수 참고문헌 Ⅰ. 개요 역사적 지식은 주의 깊게, 비판적으로 구성된 기억일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그것만으로도 역사적 지식은 시민으로 하여금 현명한 정치적 결단을 내릴 수 있도록 돕고, 개인적 생활을 풍요하게 하는 데 기여한다. 만일 한 개인이 기억을 상실한다면, 그는 정체성을 잃게 되고 타인과의 정상적인 인간관계가 어렵게 될 것이다. 비록 기억의 상실이 그의 개인적 일상생활을 곧바로 마비시키지는 않겠지만 그를 갖가지 어려움에 처하게 할 것이다. 집단 기억으로서의 역사에 대하 무지도 유사한 결과를 가져온다. 다른 나라, 다른 문화와의 접촉을 수반하는 행위를 안내하는 지침을 얻지 못할 것이다. 또, 민주주의 사회의 시민성을 함양하고, 공
참고문헌 ○ 강영주(1991), 한국 역사소설의 재인식, 창작과비평사 ○ 길현모(1987), 역사란 무엇인가, 탐구당 ○ 김한종(1994), 역사학습에서의 상상적이해,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김한종(1987), 역사적 개념의 학습방법과 정의의 활용, 역사교육 ○ 송춘영(1986), 역사교육의 방향, 새교실 ○ 이원순(1977), 역사교육론, 한국능력개발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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