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2) 행동주의의 역사적 흐름 3) 행동주의의 특징 4) 행동주의 용어 설명 5) 행동주의의 수업 목표
본문 심리학의 대상을 사람 및 동물의 객관적 행동에 두는 입장 자극과 반응의 관계, 체계에 중점
<중 략>
어떤 반응에 대해 선택적으로 보상함으로써 그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방법
<중 략>
잘한 것을 칭찬해주는 것 바람직한 행동을 하지 않을 때보상을 철회하는 것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대해징계/벌칙을 가하는 것
본문내용 van Pavlov
1) 행동주의의 사전적 정의 자극 심리학의 대상을 사람 및 동물의 객관적 행동에 두는 입장 자극과 반응의 관계, 체계에 중점 반응
1) 행동주의의 사전적 정의 대부분의 행동은 학습으로 발생 학습 (Learning) 경험의 결과로 인한 행동의 변화
1)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강화 (reinforcement: 보상) 반응 (response: 행동이나 사고) 큐 (cue: 자극) 드라이브 (drive :동기유발)
1-2) Ivan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소리를 조건자극(CS)으로 사용 고기가루를 무조건자극(UCS)으로 제시 타액분비반응을 측정 고전적 조건형성
1-2) Ivan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화 (classical conditioning) 특정
하고 싶은 말 행동주의, 행동주의의 특징, 행동주의 용어에 대해서 가장 잘 설명해 놓은 자료로 A+받았습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