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매체론 시청각 오프라인 매체 분석 및 ASSURE모형 활용 수업 설계
[교수매체론] 시청각 오프라인 매체 분석 및 ASSURE모형 활용 수업 설계.hw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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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1. 시청각 오프라인매체 교재 요약 (핸드아웃)
2. 시청각 오프라인매체 발표 PPT
3. ASSURE모형 활용 수업설계안
본문
* 비디오 제작 가. 아날로그 비디오 제작: 카메라, 레코더, 마이크, 편집기 필요 나. 디지털 비디오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부분으로 나누어 다시 연결하는 것으로 비선형 편집이라고도 함 작동법이 쉽고 이동 편집, 저장이 용이하다. 바로 컴퓨터나 스크린으로 재생이 가능하다.
* 비디오에서의 ASSURE모형 활용 - 학습자 분석: 학습자들의 비디오 활용에 대한 다양한 경험 수준을 결정 - 목표 진술: 학습을 돕기 위해 어떻게 비디오를 활용할 것인지를 고려해 목표 진술 - 방법, 매체, 자료 선정: 정보를 활용해 주제와 목적에 맞도록 활용방법 조정, 가용한 매체를 알아봐야 함 - 매체와 자료 활용: 학습을 독려하고 의도에 맞도록 매체를 활용하기 위해 일정과 시간 등을 고려 - 학습자 참여: 학습 목표에 맞는 비디오 자료를 소개하고 설명해 학습자가 활용할 수 있도록 함 - 평가와 수정: 비디오 중심의 학습 자료가 학습의 성공에 얼마나 도움이 되었는지 평가, 저작권문제 주의
본문내용 모형 활용 수업설계안 1. 시청각 오프라인매체 교재 요약 (핸드아웃) Ⅰ. 시청각매체: 컴퓨터 (교재 5장-134p) -1980년대 중반 PC의 출현: 컴퓨터가 모든 교육 분야에서 주요 교수매체로 자리매김 -컴퓨터는 교육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 여러 가지 교육적 활용방안의 이해 필요 * 학습에서 컴퓨터의 역할 가. 컴퓨터 자체가 학습의 대상: 컴퓨터 전반, 도구,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학습 나. 교육용 보조 도구(tool): 교수자와 학습자를 도와주는 역할 1) 작성: 문서작성, 데스크톱 출판의 용도, 제시용 소프트웨어, 전자우편 등 2) 계산: 수업 중 사용되는 보조 도구로서의 역할. 자료 분석, 계산 실행, 자료 수집 등 3) 자료나 정보 처리: 학습자의 정보 관리, 평가 능력 필요, 다용도 데이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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