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15일 수요일

교육상담 정신분석과 행동이론

교육상담 정신분석과 행동이론
[교육상담] 정신분석과 행동이론.pptx


목차
1. 정신분석
2. 행동수정


본문
< 공헌점 >

이상행동이나 불안의 역할에 대한 이해
오늘날의 아동 양육관과 발달관에 큰 영향을 줌
현대의 많은 이론가들이 자신의 접근 방법을 만드는데 기초가 됨
측정 도구와 기법에 영향을 줌


< 비판점 >

너무 부정적, 결정론적, 기계적인 인간관
생에 초기 경험의 지나친 강조 → 책임회피
대인간의 경험, 대인 관계의 역할 간과
경험적이지 못한 연구방법, 통제되지 않은 연구, 불완전한 연구기록
본능, 특히 성 본능을 지나치게 강조


본문내용
/ 원초아
id
자아
ego
초자아
superego
본능
쾌락추구
일차과정
본능과 외부현실
세계 중재
현실원리
이차과정
양심 Conscience
도덕적 경고나 가치관 주입결과
본능의 충동억제
선천적
후천적

불안과 방어기제
자아가 욕구 충족의 과정에서 여러 압력들을 적절하게 처리하지 못할 때 불안 형성
합리적이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불안 조절할 수 없을 때 자아 방어기제 출현
억압, 반동형성, 투사, 부인, 고착, 퇴행, 합리화, 승화, 치환

심리성적 발달의 단계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성기기
잠복기
/잠재기
생식기
정상적인 성격발달
= 심리성적 발달단계가 얼마나 성공적으로 해결되고 통합되었는가
출생~1세
1~3세
3~5세
12세 이후
대부분의 성격 결정
6~11세

정신분석학 상담목표
내담자가 가지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