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5월 13일 월요일

경제교육경제교육의 목적, 배경, 경제교육의 필요성, 장점, 경제교육의 문제점, 경제교육의 모형, 경제교육 관련 제언 분석

경제교육경제교육의 목적, 배경, 경제교육의 필요성, 장점, 경제교육의 문제점, 경제교육의 모형, 경제교육 관련 제언 분석
경제교육의 목적, 경제교육의 배경, 경제교육의 필요성, 경제교육의 장점.hwp


목차
Ⅰ. 경제교육의 목적

Ⅱ. 경제교육의 배경

Ⅲ. 경제교육의 필요성

Ⅳ. 경제교육의 장점

Ⅴ. 경제교육의 문제점

Ⅵ. 경제교육의 모형

Ⅶ. 경제교육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
Ⅰ. 경제교육의 목적

학교에서의 경제 교육이 바르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경제 교육의 목적이 분명히 규정되어야 한다.
경제란 인간의 생활 가운데 재화와 용역을 획득하고 처분하는데 관련된 행위인 경제 행위가 계속적, 규칙적으로 이루어짐으로써 형성된 일종의 사회질서로 정의된다. 즉 여러 가지 사회질서 가운데 경제 행위, 경제생활에 의해 이루어진 사회질서이다. 따라서 경제라는 개념 속에서 인간 생활 주변의 재화와 용역에 관한 각종 정보, 이를 획득하고 처분하는 경제 행위의 규칙 및 기본 원리, 사회적 체계 등이 모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경제 교육이란 “경제생활과 관련된 사회의 질서를 가르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정의에 따른다면 경제 교육의 현장은 마땅히 경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통해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고 나름대로 경제․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태도를 가진 경제적 자질을 교육하는 곳이어야 한다. 이러한 기반 위에서 바람직한 경제 교육을 위해서는 그 목적을 분명히 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것은 경제 교육의 목적에 따라 경제 교육의 목표, 경제 교육의 내용, 교수-학습 방법 등이 결정지어지기 때문이다.
개인의 창의와 자유경쟁을 바탕으로 한 자유시장 경제체제하에서의 경제 목적을 개인적․사회 시민적․한 집단 또는 국가적 측면 3가지 측면에서 고려해봐야 하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문내용

Ⅲ. 경제교육의 필요성
Ⅳ. 경제교육의 장점
Ⅴ. 경제교육의 문제점
Ⅵ. 경제교육의 모형
Ⅶ. 경제교육 관련 제언
참고문헌
Ⅰ. 경제교육의 목적
학교에서의 경제 교육이 바르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경제 교육의 목적이 분명히 규정되어야 한다.
경제란 인간의 생활 가운데 재화와 용역을 획득하고 처분하는데 관련된 행위인 경제 행위가 계속적, 규칙적으로 이루어짐으로써 형성된 일종의 사회질서로 정의된다. 즉 여러 가지 사회질서 가운데 경제 행위, 경제생활에 의해 이루어진 사회질서이다. 따라서 경제라는 개념 속에서 인간 생활 주변의 재화와 용역에 관한 각종 정보, 이를 획득하고 처분하는 경제 행위의 규칙 및 기본 원리, 사회적 체계 등이 모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경제 교육이란 “경제생활과 관련된 사회의 질

참고문헌
- 김정호(1993), 경제윤리와 경제교육, 사회과교육, 제19호, 한국사회과교육학회
- 임항숙(1997), 사회과 경제 교육의 내용 분석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태근 외(1988), 경제교육론, 서울 : 교학연구사
- 주자문(1993), 21세기의 경제 교육, 사회과 교육 17집, 한국 사회과 교육학회
- 조영달(1997), 경제 수업 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 홍순창(1998), 경제교육의 교수전략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