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윤리교육정보윤리교육의 성격, 목표, 정보윤리교육의 필요성, 기본원칙, 정보윤리교육의 영역, 향후 정보윤리교육의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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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정보윤리교육의 성격
Ⅲ. 정보윤리교육의 목표
Ⅳ. 정보윤리교육의 필요성
Ⅴ. 정보윤리교육의 기본원칙 1. 원칙 1 2. 원칙 2 3. 원칙 3
Ⅵ. 정보윤리교육의 영역 1. 정보 사회 영역 2. 정보 윤리 영역 3. 네티켓 영역 4. 대처 요령 영역
Ⅶ. 향후 정보윤리교육의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정보통신을 이용하는 수용자들은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문화권에 속해 있으며 같은 문화권내에서도 다양한 가치관과 규범을 가진 다층구조적 성격을 지닌다. 과연 이러한 수용자 성격에 비추어 볼 때 단일한 도덕적 규범이 가능할 수 있으며 실제 어떻게 도덕적인 규범이 정보통신상에서 효력을 볼 수 있을 가능성이 있는가? 는 정보사회의 진행과정에서 부단히 문제제기가 되고 그에 대한 해답을 얻으려고 노력해야 한다. 어쩌면 그 것은 해답이 없는 문제제기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적어도 해답에 도달하려는 전 사회적인 공론장에서의 논의가 있을 때 해답에 근접한 그 사회에 필요한 대답이 나올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서 중요한 것은 윤리적인 모색을 위해서는 부단하게 시민들을 이러한 문제에 노출시키고 교육시키는 것이다. 윤리적인 의식화의 목표는 첫째, 정보 분야에서 야기되는 갈등들을 사용자 스스로가 파악하고 문제화시키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고 둘째, 정보 분야에서의 개인적이고 집단적인 행동이 미치는 파장에 대해 책임의식을 일깨워 주고 셋째, 다양하고 국제적으로 관계를 맺는 정보문화에서 개별적 문화의 가치관과 전통을 인정하고 이를 향상시키는 문화 간 대화를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주어야 한다. 또한 넷째, 윤리적인 관념과 이론, 그 중요성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가져 이를 일상생활의 정보실천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본문내용
Ⅲ. 정보윤리교육의 목표 Ⅳ. 정보윤리교육의 필요성 Ⅴ. 정보윤리교육의 기본원칙 1. 원칙 1 2. 원칙 2 3. 원칙 3 Ⅵ. 정보윤리교육의 영역 1. 정보 사회 영역 2. 정보 윤리 영역 3. 네티켓 영역 4. 대처 요령 영역 Ⅶ. 향후 정보윤리교육의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정보통신을 이용하는 수용자들은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문화권에 속해 있으며 같은 문화권내에서도 다양한 가치관과 규범을 가진 다층구조적 성격을 지닌다. 과연 이러한 수용자 성격에 비추어 볼 때 단일한 도덕적 규범이 가능할 수 있으며 실제 어떻게 도덕적인 규범이 정보통신상에서 효력을 볼 수 있을 가능성이 있는가? 는 정보사회의 진행과정에서 부단히 문제제기가 되고 그에 대한 해답을 얻으려고 노력해야 한다. 어쩌면 그 것은 해답
참고문헌 박미숙(2001) : 청소년유해매체물과 표현의 자유, 형사정책연구소식 제67호 배시규(2003) : 컴퓨터 정보윤리, 학문사 어기준(2000) : 청소년 PC중독의 유형과 문제점, 한국청소년상담원 정경수(1995) : 바람직한 정보사회 구현을 위한 정보윤리관의 정립연구, ‘94통신학술 연구과제 정보통신부(2003) : 정보통신망법시행규칙 개정(안) 전석호(1995) : 정보사회론, 나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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