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배경 2.이론의 발달 시기 1)1기 2)2기 3)3기 3.이론의 가정 4.연구방법 5.발달 모형 6.발달 기제 7. 발달 곡선 8. 발달단계의 특징 9. 발달 논쟁거리에 대한 입장 10.이론의 장점과 단점 11.대안이론
본문 1. 배경 Piaget의 기본적인 관심사는 생물의 환경에 대한 적응이었다. 그는 이 생물학적 문제의 특별한 경우로서 인간지식의 현상, 즉 ‘지식은 어디에서 유래하는가?’ ‘지식이 어떻게 진화 하는가’ 라는 문제를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즉 지식의 생물학적 설명이 그의 연구주제였다. 따라서 생물학적 용어와 분석틀을 인지(認知) 혹은 지식습득과 발달에 대한 이론을 정립하는데 적용하였다.
본문내용 는가?’ ‘지식이 어떻게 진화 하는가’ 라는 문제를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즉 지식의 생물학적 설명이 그의 연구주제였다. 따라서 생물학적 용어와 분석틀을 인지(認知) 혹은 지식습득과 발달에 대한 이론을 정립하는데 적용하였다. 1) 유기체적 관점 ① 기계적 관점이 인간을 환경의 자극에 의해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로 본다면, 유기체적 관점에서는 인간을 행동을 주도하는 능동적인 유기체로 본다. 여기서 변화는 기계론자들의 신념처럼 외적인 것이라기보다는 내적인 것이다. ② 인간존재의 전체행동은 그것을 구성하는 부분들의 총화보다 중요하다. 이처럼 전체는 부분의 총화보다 가치 있는 것이기 때문에 인과관계를 예측하기 위해 행동을 분리된 요소로 세분화시킬 수는 없다. ③ 결과보다 과정에 더 관심이 있다. 즉 인간의 사고나
하고 싶은 말 피아제 이론에 대한 거의 모든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