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Part 1 . Keller의 ARCS동기 설계 이론이란? Part 2. 구체적인 동기유발 방법 Part 3. 논문요약 정리 <ARCS 동기 모형을 적용한 가정과 수업이 학습 동기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본문 대구광역시에 위치한 남녀공학 중학교 1학년 6개 학급에 재학 중인 217명의 학생이 대상.
3개 학급은 실험집단(ARCS 전략 적용한 수업 실시) : 110명 3개 학급은 통제집단(전통적 수업 실시) : 107명
6개 학급의 수업은 모두 연구자가 실시함.
사전 활동:사전 학업 성취도 검사 실시 실험 단계 ① 학습 단원 내용 분석 ② 교수-학습 활동 - 전통적 수업 집단의 교수-학습 활동 : 5분간에 걸쳐 간단하게 동기 유발 후, 간단한 멀티미디어 자료 제시와 함께 설명 위주 수업, 평가 및 차시 예고도 강의식 위주로 진행 - ARCS 동기 전략 적용 집단의 교수-학습 활동 3) 사후 검사: 사후 학습 동기 검사, 사후 학업 성취도 검사 실시
본문내용 RCS 동기 모형을 적용한 가정과 수업이 학습 동기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Part 1 . Keller의 ARCS동기 설계 이론 학습동기도 교수전략과 마찬가지로 교수과정에서 체계적으로 계획되고 설계되어야 함을 제시 동기의 기대-가치이론에 영향을 받음 개인의 필요, 믿음, 기대가 행동의 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관심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범주로 구성. 주의집중 (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 학습자의 흥미를 사로잡거나 학습에 대한 호기심을 유발하는 것. 호기심, 지루함, 감각적인 추구 등의 개념과 관련 학습자의 필요와 목적에 수업을 맞추는 것 학습자가 자신의 통제 하에 스스로 성공할 수 있다고 느끼고 믿도록 도와주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