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 의미 교육론 통신어휘의 사용실태와 교육적 접근방안
[어휘 의미 교육론] 통신어휘의 사용실태와 교육적 접근방안.hwp |
|
목차 Ⅰ. 서론 Ⅱ. 통신 어휘의 사용 실태 1. 경제성 추구 1.1 초성 연쇄, 숫자 활용 1.2 줄임말 : 두음절어 1.3 줄임말 : 말음(末音)과 두음(頭音)의 결합 2. 새로운 개념이나 대상 지칭 2.1 파생어의 원리 활용 3. 기존과 차별적인 표현 추구 3.1 의미의 차용과 확장 3.2 관용표현 4. 특별한 이유가 없거나 우연히 만들어진 어휘들 Ⅲ. 교육현장에서의 접근 방안 1. 국어과 교육에서 통신 언어를 다루어야 하는 까닭 2. 통신 언어 교육의 구체적 방법에 관한 선행 사례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 3. 기존과 차별적인 표현 추구
3.1 의미의 차용과 확장
- 레알 ‘정말’이라는 뜻으로 real(리얼) 에서 나온 말. 정말로, 진짜로 같은 부사로 쓰임. 문장부호 ‘?’와 함께 진짜?, 정말이야?, 정말로?와 같은 감탄사로 쓰임. 현재는 뜻이 보다 확장되어 대단한, 심각한, 열성적인이라는 뜻으로도 쓰인다.
-잠수 본래 물속으로 잠겨 들어감. 또는 그런 일이라는 뜻의 단어였으나 온라인 게임, 메신저, SNS, 심지어 실생활에서도 ‘오랫동안 외부와 연락하지 않고 지내다’라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다.
-바르다, 털다 각각 뼈다귀에 붙은 살을 걷거나 가시 따위를 추려 내다와 남이 가진 재물을 몽땅 빼앗거나 그것이 보관된 장소를 모조리 뒤지어 훔치다라는 뜻이 확장된 것으로 보인다. 게임, 야구, 축구, 격투 등 거의 경쟁이 존재하는 모든 상황에서 한쪽 편이 다른 편을 일방적으로 압도할 때 쓰인다.
3.2 관용표현
- 리즈시절 어떤 대상의 전성기 시절을 지칭하는 말이다. 영국의 축구 클럽 리즈 유나이티드가 현재의 암울한 현재에 비해 과거 잘나갔던 것에서 유래한다.
본문내용 音)의 결합 2. 새로운 개념이나 대상 지칭 2.1 파생어의 원리 활용 3. 기존과 차별적인 표현 추구 3.1 의미의 차용과 확장 3.2 관용표현 4. 특별한 이유가 없거나 우연히 만들어진 어휘들 Ⅲ. 교육현장에서의 접근 방안 1. 국어과 교육에서 통신 언어를 다루어야 하는 까닭 2. 통신 언어 교육의 구체적 방법에 관한 선행 사례 Ⅳ.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현대사회에서 인터넷 채팅이나 휴대폰 문자 메시지는 우리의 의사소통 방식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런데 말이 아닌 글을 이용하여 대화하는 과정에서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어휘들이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어휘들을 어휘가 생겨나고 확산되는 환경에 주목하여 통신어휘(通信語彙)라 일컫는다. 컴퓨터와 휴대폰을 통한 의사소통이 앞으로도 계속 발전하
참고문헌 참고 문헌
1.단행본 심재기 외 (2011), 『국어 어휘론 개설』, 지식과교양
2.논문 노진서 (2004), 언어 유희적 측면에서 본 통신언어의 특성 박갑수 (2000), 국어 교육과 표현이해 교육, 『국어 표현이해 교육』, 집문당 오창석 (2010), 청소년의 통신언어 사용실태 연구 윤여탁 외 3인 (2009), 학교 현장에서의 언어 사용 실태 연구 허재영 (2003), 통신 언어와 국어와 교육 -7차 교육과정의 표현이해 교육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