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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평가기준의 정의
Ⅲ. 평가기준의 개발 절차
Ⅳ. 평가기준의 개발 쟁점 1. 평가기준을 개발할 필요가 있는가 2. 평가기준이 어느 정도 구체화될 수 있는가 3. 평가기준의 등급화(상/중/하)를 일관되게 유지해야 하는가
Ⅴ. 공통사회과교육 평가기준의 필요성
Ⅵ. 공통사회과교육 평가기준의 문제점
Ⅶ. 공통사회과교육 평가기준의 개선 과제
참고문헌
본문 Ⅰ. 개요 국가 수준의 과목별 교육과정은 그 자체로 학교 현장의 수업에 직접 활용될 수 있는 것이라기보다는 각 과목에서 누구나 성취해야 할 최소한의 기준을 일반적인 수준에서 제시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국가 교육과정이 학급 상황의 교수학습 및 평가 활동에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정도로 상세화 된다면 그것은 교사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저해할 수 있다. 따라서 국가 교육과정이 그 성격상 일반적인 특성을 가져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교육과정 문서에도 교육부에서 고시한 교육과정은 ‘학교에서 편성, 운영하여야 할 교육과정의 공통적이며 일반적인 기준’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그러나 그 이전의 경우도 그러하였지만, 교육과정 속에 제시되어 있는 과목별 교육과정은 ‘지나치게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수준에’ 머물고 있다. 물론 과목별 교육과정에는 과목별로 꼭 가르쳐져야 할 최소한의 내용이 제시되어 있다. 그러나 대개의 경우, 그것은 가르칠 내용이나 학습 요소를 항목 형태로 열거하는 정도로만 제시되어 있다. 즉 학년별로 각 과목에서 성취해야 할 기준이 명료하게 제시되어 있지 않다. 예컨대 고등학교 공통필수 과목인 ‘국어’ 교육과정에는 말하기 영역에서 ‘말하기의 특성’을 다루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고등학교 1학년 수준에서 최소한 무엇을 알아야 말하기의 특성을 안다고 할
본문내용 개요 Ⅱ. 평가기준의 정의 Ⅲ. 평가기준의 개발 절차 Ⅳ. 평가기준의 개발 쟁점 1. 평가기준을 개발할 필요가 있는가 2. 평가기준이 어느 정도 구체화될 수 있는가 3. 평가기준의 등급화(상/중/하)를 일관되게 유지해야 하는가 Ⅴ. 공통사회과교육 평가기준의 필요성 Ⅵ. 공통사회과교육 평가기준의 문제점 Ⅶ. 공통사회과교육 평가기준의 개선 과제 참고문헌 Ⅰ. 개요 국가 수준의 과목별 교육과정은 그 자체로 학교 현장의 수업에 직접 활용될 수 있는 것이라기보다는 각 과목에서 누구나 성취해야 할 최소한의 기준을 일반적인 수준에서 제시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국가 교육과정이 학급 상황의 교수학습 및 평가 활동에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정도로 상세화 된다면 그것은 교사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저해할 수 있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1) /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성취기준 평가기준 - 초등학교 3학년 김현석(1999) / 사회과 통합교과 교육론, 형성출판사 백순근소경희조난심(1998) / 국가 교육 과정에 근거한 평가 기준 및 도구 개발 연구 : 총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 보고 RRE 98-3-1 이범홍이인제(1999) /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 평가 기준 및 도구 개발 연구 : 고등학교 화학Ⅰ, 연구보고 RRE 99-3-7, 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최충옥 외(1993) / 사회과교육의 이해, 도서출판 서원 허경철 외(1997) / 국가 공통 절대 평가 기준 교과별 모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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