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초기 고대 그리스의 교육 2.스파르타의 교육 3.아테네의 교육 4.마케도니아와 유태의 교육 5.로마의 교육
본문 반란에 대한 두려움으로 폐쇄적으로 변화 철저한 통제와 엄격한 규율로 체제유지 교육이 부국강병의 수단으로서 실시됨 평생에 걸쳐 군사훈련을 받았고, 모든 생활이 규율에 얽매임 전문지식과 교양을 등한시하고, ‘행동하는 시민’을 양성
플라톤 소크라테스와 크세노폰의 교육사상을 조화 크세노폰식의 ‘행동’위에 소크라테스의 ‘이해’가 이루어짐 「국가론」에서 남녀의 동등한 교육을 주장 자질에 따라 교육내용과 질이 달라지며, 계급에 필요한 덕을 공부
본문내용 리스토텔레스
목차 4. 마케도니아와 유태의 교육 마케도니아 교육 유태 교육
목차 5. 로마의 교육 공화정 시대의 교육 제정시대의 교육 로마의 여성교육
목차 초기 고대 그리스의 교육 스파르타의 교육 아테네의 교육 마케도니아와 유태의 교육 로마의 교육
초기 고대 그리스의 교육 현대 서양문명의 모태 오늘날의 교육제도와 사상의 기원 교육체제 부재로 변론술과 무술중심의 가정교육 실시 고등교육 필요 시 전문가를 찾아가 개인교습 기원전 6세기 이후 도시국가별 다른 교육체제 성립
스파르타의 교육 반란에 대한 두려움으로 폐쇄적으로 변화 철저한 통제와 엄격한 규율로 체제유지 교육이 부국강병의 수단으로서 실시됨 평생에 걸쳐 군사훈련을 받았고, 모든 생활이 규율에 얽매임 전문지식과 교양을 등한시하고, ‘행동하는 시민’을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경희, 정희숙. 『서양교육사』. 집문당. 2002. 김진선. 「소크라테스의 교육론 연구(A Study on Socrates Theory of Education)」. 한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10. 목영해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교육과학사. 2004. 성기산. 『서양교육사연구』. 문음사. 1993. 조경원 외. 『서양교육의 이해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2004. William Boyd. 『서양교육사』. 박재문, 유한구, 이홍우 역. 교육과학사. 1994.
|
댓글 없음:
댓글 쓰기